고지혈증 좋은 음식,콜레스트롤 낮추는 음식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좋은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고지혈증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성인병) 중 하나로 총열량 섭취 증가로 인해 혈액 내 지질 수치가 상승하여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면 지혈증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한 상태이다. 혈관벽에 쌓여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거나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비슷한 용어로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 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유전적 요인에 의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의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거의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관련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혈액 내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고 췌장염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는 음식

1.양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판리얼리 성분은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를 높이는 작용을 해 신진대사 촉진, 피로 회복,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고지혈증이 좋은 음식 중 하나다.하루 반 개만 꾸준히 먹어도 되는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등의 이점을 보였다. 특히 혈액순환을 방해해 뇌출형 등의 위험성과 관련이 높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이점이 있다.

2.현미곡물은 몸에 유익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고지혈증이 좋은 음식인 이유는 피토콜레스테롤이라는 성분 덕분인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3.콩류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식이섬유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고 양질의 지방산도 다량 함유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관리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폭식을 막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4.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청어 참치 연어 정어리 등 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오메가6 등 불포화지방산이 매우 풍부하다. 특히 오메가3의 경우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탁월한 이점을 갖고 주 2~3회 이상 등 푸른 생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비트비트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인,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중 베타인 성분은 혈전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플라보노이드, 베타인 등의 성분은 우리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해독과 지방 분해 등의 작용을 하는 등 유익한 물질이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결과 콜레스테롤혈증이 유발된 쥐에게 비트를 투여했더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30% 감소하고 중성지방이 40% 감소한 연구결과가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대표적인 음식1.붉은 누룩쌀은 붉은 쌀이라고도 부르는데 붉은 누룩을 발효시켜 만든 쌀이다. 특히 홍국쌀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모나콜린K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로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2.견과류인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모르 호두 땅콩 등 견과류를 하루에 약 42.5g씩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장병이나 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했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춘다고 한다.3.다시마의 끈질긴 성분인 알긴산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전 생성을 예방한다. 또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포도당이 혈액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늦추고 당질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을 낮춘다.3.다시마의 끈질긴 성분인 알긴산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전 생성을 예방한다. 또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포도당이 혈액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늦추고 당질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을 낮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