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와 디지털 전환에 따른 자영업 시장의 변화, 하반기 3대 경영 키워드

– MZ세대는 소유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고 개성적이고 트렌디한 로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이 특징. 예) 골목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얻는다.지역 내 커뮤니티 장소 역할도 하는 지역 기반 로커노미샵(로컬+경제)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등장 – 온라인 시장의 발전 속에서도 오프라인만의 고객 경험은 근본적 경쟁력인 첨부파일 2022년 하반기 소상공인 경영 3대 키워드.pdf 파일 다운로드

Part 2.3 고 영향 및 소상공인 금융지원방안(소상공인 진흥공간) ■ 3 고(고금리, 고물가, 고환율)가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

첨부파일3고영향및소상공인금융지원책.pdf파일다운로드

Part3. 2022년 하반기 소상공인 경영의 3대 키워드(소상공인 진흥공간) ■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온라인 시장 성장에 따른 언택트 소비와 함께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지역 기반 로컬 브랜드가 부상함 – 코로나19 피해 회복 속도 둔화 – 대내외 충격시 자영업자 소득 회복 속도가 더딘 경향이 있음 – 부채상환 부담과 신용위험이 매우 높아진 상황 – 수익성 감소 및 비용부담 증가, 온라인 플랫폼 의존도 증가 – 온라인 소비 확대 추세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소비방식도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기반

■ 청장년층에서 생계형보다는 사업 기회를 발견 하는 창업하는 혁신형 자영업 진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1)디지털 전환-디지털 전환은 COVID-19이후 새로운 경쟁력의 기준이 된(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판매. 조달/물류/규모의 경제 공유. 코스트 삭감, 자원 공유 등)-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비용 삭감, 시장 확장 등의 툴로서 디지털 전환이 필요 ■(2)기업가 정신-관리적 경제(원가를 낮추는 품질을 높임으로써 경제 발전)→ 기업가적 경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따른 경제 발전. “개별 주체의 혁신”)-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에도 기업가적 관점에서 투자를 통해서 발전시키는 소상공인 등장. 어메이징 블루 당사자 컴퍼니의 4단계 전략:맥주 제조, 유통, 교육 사업 전개(1단계)직영점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2단계)직영점 확장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3단계)직영점 이외의 다양한 유통 채널 확보 →(4단계)해외 시장 진출, 기업가 정신은 하이테크 벤처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 ■(3)고객 경험-소비자의 부가 가치 창출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경험이다. 경험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총체적 개념.고객 경험을 통해서 소상공인은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MZ세대는 소유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고 개성적이고 트렌디한 로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이 특징. 예) 골목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얻는다.지역 내 커뮤니티 장소 역할도 하는 지역 기반 로커노미샵(로컬+경제)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등장 – 온라인 시장의 발전 속에서도 오프라인만의 고객 경험은 근본적 경쟁력인 첨부파일 2022년 하반기 소상공인 경영 3대 키워드.pdf 파일 다운로드

– MZ세대는 소유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고 개성적이고 트렌디한 로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이 특징. 예) 골목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얻는다.지역 내 커뮤니티 장소 역할도 하는 지역 기반 로커노미샵(로컬+경제)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등장 – 온라인 시장의 발전 속에서도 오프라인만의 고객 경험은 근본적 경쟁력인 첨부파일 2022년 하반기 소상공인 경영 3대 키워드.pdf 파일 다운로드

– MZ세대는 소유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고 개성적이고 트렌디한 로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이 특징. 예) 골목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얻는다.지역 내 커뮤니티 장소 역할도 하는 지역 기반 로커노미샵(로컬+경제)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등장 – 온라인 시장의 발전 속에서도 오프라인만의 고객 경험은 근본적 경쟁력인 첨부파일 2022년 하반기 소상공인 경영 3대 키워드.pdf 파일 다운로드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