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집에서 지상파만 시청하는 분은 거의 없을 거예요. 대부분 인터넷 TV라는 지상파부터 종편, 케이블을 비롯해 VOD까지 볼 수 있는 IPTV를 이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LG유플러스 TV를 이용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리모컨 하나만 있으면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물론 제휴 서비스까지 볼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단, 일반적으로 TV와 셋톱박스는 별도의 기기로 인식되기 때문에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리모컨으로 제어해야 합니다. 만약 전원을 켜야 한다면 TV를 켜고 셋톱박스도 따로 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적은 수고로 리모컨 하나로 전원 켜기와 끄기를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가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그 방법도 비슷하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LG U+tv를 기준으로 그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각각의 기기와 통합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용하고 있는 텔레비전의 전원을 켜 두는 것입니다.
이어서 LG유플러스 TV 리모컨을 들고 상단 가운데 위치한 TV 전원이라는 버튼과 중앙에 위치한 원형 확인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인식되면 마이크 옆에 있는 배터리 표시기에서 녹색 램프가 켜집니다.
상기와 같은 상태에서 LG유플러스 TV 리모컨에서 확인버튼 옆 채널상의 화살표 버튼을 발견하고 TV 화면이 꺼질 때까지 버튼을 반복해서 누릅니다. 그러면 정상적인 입력이 되면 TV 화면이 꺼집니다.다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화면이 꺼진 후에도 채널 상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칫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서요.
화면이 꺼지면 마지막으로 리모컨 중앙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정확한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배터리 표시기의 녹색 램프가 두 번 깜박입니다.이제 왼쪽 상단의 통합 전원 버튼을 누르면 TV와 셋톱박스를 동시에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설정 방법을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LG유플러스 TV 설정에 들어가서 ‘TV 전원 동기화’라는 기능을 켜는 겁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다른 브랜드에서도 가능한지 확인할 수 없었으니 참고해주세요.과정을 보시면 먼저 리모컨에서 메뉴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하단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설정 내에는 LG U+tv 이용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살표를 사용하여 화면 맨 아래로 이동하면 ‘TV 전원 동기화’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셋톱박스 전원을 켰을 때 HDMI 포트에 연결된 TV도 함께 켜지기 때문에 같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HDMI-CEC가 정상적으로 켜져 있는 상태가 아니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TV 모델에 의해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이렇게 지금까지 IPTV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 아직 TV와 셋톱박스 전원을 따로 끄고 켜시는 분들을 위해 통합 전원 버튼 하나로 동시에 켜고 끌 수 있는 방법을 LG유플러스 TV를 기준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각 서비스 메뉴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이렇게 지금까지 IPTV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 아직 TV와 셋톱박스 전원을 따로 끄고 켜시는 분들을 위해 통합 전원 버튼 하나로 동시에 켜고 끌 수 있는 방법을 LG유플러스 TV를 기준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각 서비스 메뉴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